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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미래한국 모바일 사이트, [시장분석] 전자결제 산업의 특성과 시장 환경
작성일자 2016-12-28

미래한국 모바일 사이트

[시장분석] 전자결제 산업의 특성과 시장 환경


전자결제사업은 인터넷 상점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고, 고객이 이에 대한 대금을 신용카드 및 휴대폰 결제 등 기타 결제수단을 이용하여 안전하고 편리하게, 결제 할 수 있도록 지원 하는 전자결제 서비스 와 제휴된 편의점에 설치된 POS 단말기와 서버간 연결된 전용 시스템을 통해 각종 선불 카드, 상품권, 통신 선불카드의 재충전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사업이 있다.

전자결제서비스(Payment Gateway) 업체는 온라인 지불결제와 관련하여 은행, 카드사 등의 금융기관, 유무선통신사, 온라인사업자,그리고 소비자간 원활한 금융거래를 위해 시스템을 구축, 지불승인, 매입, 정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결제금액의 일부분을 수수료로 책정하여 매출로 인식한다.

전자결제서비스 산업은 국내 전자상거래, 특히 온라인쇼핑, 디지털 콘텐츠 시장과 동반성장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먼저 2014년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 정책연구사업의 연구결과로서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발표한 "디지털콘텐츠산업 실태조사"에 의하면, 2012년 디지털콘텐츠산업규모는 23조 9,209억원으로 나타났으며, 2013년에는 전년대비 4.0% 상승한 24조 8,755억원, 2014년에는 전년대비 3.3% 성장한 25조 6,883억원으로 조사되었다.

앞으로도, 디지털콘텐츠시장의 성장은 2000년대 초/중반과 같은 폭발적인 성장세는 기대하기 힘들지만 3~4% 수준의 안정적인 성장세는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성일 기자 datanews@nat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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